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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용어 사전 : ㄱ~ㄷ

최아리 2022. 3. 31. 09:00

마케팅 실무에 필요한 용어들을 가나다 순으로 정리해봤다.

 

-간접전환 : '전환'이란 광고를 통해 사이트로 유입된 방문자가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가입, 구매 등)을 하는 것을 말한다.

'직접전환'은 광고 클릭 후 30분 이내 전환, '간접전환'은 15일 이내 전환이 일어난 경우를 뜻한다.

기간에 대해서는 정의하는 곳마다 차이가 있다.

 

-객단가 : 고객 1인당 1회 평균 결제액. 고객이 한 번 구매에 지불하는 평균 금액. 총 매출에서 고객수를 나누어 계산.

 

-검색광고 (SA) : 검색엔진에서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는 광고.

한 키워드에 여러 광고주가 요청을 할 경우 비딩(경쟁 입찰)을 통해 노출 순위가 정해진다.

 

-검색엔진최적화 (SEO) : 검색엔진은 최상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각자의 알고리즘으로 정보를 선별해 결과값을 보여준다. 알고리즘을 파악해 자신의 콘텐츠가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게 하는 것을 검색엔진최적화라고 한다. 

 

-검색유입 : 로그분석에서 사용되는 용어. 검색을 통해 유입된 경우를 뜻한다. 일반적으로 키워드광고, 웹문서, 검색 바이럴(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로 나뉜다.

 

-고객생애가치 (CLV) : 한 명의 고객이 한 기업에서 결제하는 총 금액. 고객유지율을 높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광고 피로도 :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내는 현상. 같은 광고 소재(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가 여러 번 노출될 때 광고 피로도가 높아지므로 1인 당 노출 빈도 제한 (2~3회 이하 추천)을 걸어두는 것이 좋다.

 

-구매전환율 (CVR) :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들어온 후 실제 구매 활동을 하는 비율. 전환수(구매횟수)/클릭수 * 100

 

-내부유입 : 로그분석에서 사용되는 용어. 자신의 도메인에서 유입되는 경우를 뜻한다. 홈페이지 내부에 있는 링크 클릭

 

-네이티브 광고 : 유료 매체의 한 형태. 광고인지 콘텐츠인지 구분이 되지 않게 만들어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인다. 웹사이트나 앱 환경이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결합해 있는 광고. 협찬 기사가 대표적. 

 

-노이즈마케팅 : 상품의 품질, 가치와 무관하게, 각종 이슈를 통해 제품을 구설수에 오르게 만드는 마케팅. 호기심을 부추겨 상품 판매를 유도한다.

 

-노출 단가 (CPI) : 광고비를 노출량으로 나눈 값

 

-노출수 : 광고가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횟수. 한 사람이 여러 번 본 횟수를 모두 포함한다.

 

-노출빈도 (프리퀀시) : 이용자 한 사람 당 같은 광고에 노출되는 광고 노출빈도. 프리퀀시에 따라 인지율, 클릭률이 달라질 수 있다. 노출빈도가 낮다면 인지율이 떨어져 클릭이 발생하기 어려운 반면, 노출빈도가 높으면 인지율은 높아질 수 있지만 광고 피로도를 더해줄 수 있다.

 

-니치 마케팅 : 틈새시장. 기존에 활성화된 시장의 빈틈을 노려 추가 시장을 구성하는 마케팅. 소규모 기업이 거대 기업이 점유한 시장 속 아직 선점되지 않는 영역을 공략해 입지를 넓히는 방식.

 

-대표 키워드 : 동일 업종의 키워드를 그룹으로 묶었을 때,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 키워드. 상위 카테고리 상에 있는 키워드

 

-도달수 : 광고가 도달되는 횟수. 한 사람이 여러 번 광고를 보아도 1회만 카운트된다.

 

-디마케팅 : 자사의 상품을 많이 판매하기 보다는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여 적절한 수요를 창출하고, 수익 극대화를 꾀하는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