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포털사이트(특히 네이버)에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뜨는 여러 정보 중
가장 오랫동안 노출되고,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채널이 '블로그'다.
블로그는 글의 양식도 양도 정해져있지 않아,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는 플랫폼이므로
'키워드' 역시 다양하게 넣을 수 있다.
많은 이들이 내 블로그 콘텐츠를 보게 만들고 싶다면
'핵심 키워드'를 잘 선정해야 한다.
'핵심 키워드'는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길 바라는 목표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핵심 키워드가 들어간 콘텐츠를 자주 넣어 발행하면 관련 분야 검색 시 콘텐츠가 노출되기 쉽다.
하지만 대체로 핵심 키워드는 일반적이라 나의 콘텐츠가 상위 노출되기 쉽지 않다.
그래서 활용해야 하는 것이 '2차 키워드'.
'2차 키워드'는 핵심 키워드에서 확장된다. 핵심 키워드를 조합하거나, 좀 더 세분화된 단어를 쓰거나, 연관된 키워드를 찾는 것이다. 마인드맵 하듯이 대분류에서 소분류로 나아가면서 관련 단어를 찾으면 된다.
그럼 검색이 잘 되는 키워드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첫 번째
자동 완성 검색어와 연관 검색어를 활용한다.
포털에서 핵심 키워드를 치면, 자동 완성 검색어가 함께 뜬다. 자동 완성 검색어는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자주 검색한다는 의미다.
검색을 하고 나서 맨 위에 보면 연관 검색어도 뜬다. 핵심 키워드와 연관된 좀 더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는 tool인데, 이를 활용하면 적절한 2차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 블로그 글의 제목과 본문에 자주 언급하면서 키워드를 활용하자.
두 번째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한다.
네이버 검색 광고> 키워드 도구
에 들어가면 2차 키워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키워드 검색 바에 핵심 키워드를 조회하면 관련 키워드를 추천해준다.
당연히 '월간검색수', '일간검색수'가 많을수록 좋다.
경쟁정도도 확인할 수 있는데 당연히 경쟁률이 높으면 광고비가 비싸진다.
우리는 경쟁이 심하진 않지만 사람들이 많이 찾는 '틈새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
최근에는 모바일 검색이 많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검색한 수가 많은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네이버 데이터랩 서비스
도 도움이 된다.
검색어트렌드, 쇼핑인사이트 등을 통해 주제별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
네이버 데이터랩 서비스는 방문자들이 분야별로 어떤 검색을 하는지, 검색어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인기 검색어, 클릭량 등을 확인해보며 다음 콘텐츠를 기획할 수도 있다.
세 번째
이미 올라온 글을 분석해보자
네이버에 핵심 키워드를 검색한다면 VIEW 탭으로 간다.
상위 노출된 블로그들이 포스팅 내 작성한 본문 작성 태그를 살펴보자.
검색 결과 상위 노출된 콘텐츠의 키워드를 의미하므로, 사람들이 어떤 내용의 키워드를 많이 사용하는지 파악 가능하다.
또 하나, 인플루언서 검색 결과도 살펴보자.
네이버는 인플루언서 창작자에게 검색 상위 노출 혜택을 제공한다.
주제별로 선정된 인플루언서에게는 보다 높은 수준의 광고, 브랜드 협업 주선도 제공된다.
블로그 글을 쓰기 전에 인플루언서 검색의 분야별 키워드를 참고해보자.
네이버에서는 인플루언서에게 키워드를 부여하게 되는데, 네이버에서 밀고 싶은 키워드이기도 하다.
해당 추천 키워드를 가지고 글을 쓰면 검색 결과 상위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물론 키워드 언급뿐 아니라, 그에 맞는 전문적인 내용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렇게 키워드를 선정했다면
구체적인 키워드를 사용하여 충실한 내용의 콘텐츠를 작성하자.
가급적 제목 앞쪽에 핵심 키워드를 넣도록 한다.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고 쉬운 키워드를 앞에 배치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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