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블로그 제목 잘 쓰는 4가지 방법

by 최아리 2022. 7. 29.

글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건 제목이다.

제목은 사람들이 글을 읽을지 말지 결정하는 첫 번째 단계다.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제목이 끌리지 않으면 읽혀질 수 없다.

 

첫 번째, 제목의 길이

는 15~20자 정도가 딱 좋다.

너무 제목이 짧으면 글의 내용을 전달하기 어렵고

너무 길어서 키워드가 무의미하게 반복되면 검색 결과에서 제외되고, 검색 결과에서도 줄임표로 표시된다.

 

두 번째, 핵심 키워드

제목에는 핵심 키워드 2~3개 정도 넣는 게 좋다.

검색 엔진에서는 사람들이 검색한 키워드가 제목의 앞쪽에 위치한 글이 먼저 나오게 된다.

핵심 키워드를 가급적 앞에 배치하되, 2~3개 정도의 키워드가 포함되도록 한다.

 

세 번째, 구체 명사 활용하기

많은 사람들이 검색할 때 검색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구체적인 명사를 쓴다. 

제목에 좀 더 구체적인 명사를 넣으면 검색 결과 상위 노출에 유리하다. 

대명사, 일반명사는 여러 상황에 쓰이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 나타나기 어렵다.

 

네 번째, 매력적으로 보이는 제목 원칙

제목은 간단하면서도 단도직입적으로 쓰는 게 좋다. 은유적인 표현, 한 번에 이해가 안 되는 표현은 지양한다.

큰 혜택,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 주는 제목을 써서 클릭하고 싶게끔 만든다. 사람들은 나에게 직접적으로 도움되는 이야기에 집중한다.

답을 요구하는 질문형 제목이나, 리스티클 형태의 제목도 좋다. 이 글을 읽으면 이 문제의 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고, 블로거만이 아는 고유한 정보를 볼 수 있다는 기대감을 심어주는 방식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