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건 제목이다.
제목은 사람들이 글을 읽을지 말지 결정하는 첫 번째 단계다.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제목이 끌리지 않으면 읽혀질 수 없다.
첫 번째, 제목의 길이
는 15~20자 정도가 딱 좋다.
너무 제목이 짧으면 글의 내용을 전달하기 어렵고
너무 길어서 키워드가 무의미하게 반복되면 검색 결과에서 제외되고, 검색 결과에서도 줄임표로 표시된다.
두 번째, 핵심 키워드
제목에는 핵심 키워드 2~3개 정도 넣는 게 좋다.
검색 엔진에서는 사람들이 검색한 키워드가 제목의 앞쪽에 위치한 글이 먼저 나오게 된다.
핵심 키워드를 가급적 앞에 배치하되, 2~3개 정도의 키워드가 포함되도록 한다.
세 번째, 구체 명사 활용하기
많은 사람들이 검색할 때 검색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구체적인 명사를 쓴다.
제목에 좀 더 구체적인 명사를 넣으면 검색 결과 상위 노출에 유리하다.
대명사, 일반명사는 여러 상황에 쓰이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 나타나기 어렵다.
네 번째, 매력적으로 보이는 제목 원칙
제목은 간단하면서도 단도직입적으로 쓰는 게 좋다. 은유적인 표현, 한 번에 이해가 안 되는 표현은 지양한다.
큰 혜택,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 주는 제목을 써서 클릭하고 싶게끔 만든다. 사람들은 나에게 직접적으로 도움되는 이야기에 집중한다.
답을 요구하는 질문형 제목이나, 리스티클 형태의 제목도 좋다. 이 글을 읽으면 이 문제의 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고, 블로거만이 아는 고유한 정보를 볼 수 있다는 기대감을 심어주는 방식이다.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색 잘 되는 키워드 찾는 3가지 방법 (0) | 2022.07.28 |
---|---|
블로그를 꼭 해야 하는 이유 4가지 & 시작하기 전에 정해둘 것 5가지 (0) | 2022.07.22 |
유튜브 애드센스에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과정 (티스토리 2개 추가) (5) | 2022.04.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