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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

마케팅 용어 사전 : ㄹ~ㅂ

by 최아리 2022. 4. 1.

마케팅 실무에 필요한 용어들을 가나다 순으로 정리해봤다.

 

-라이브커머스 :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 

채팅하면서 판매자, 다른 구매자와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

상품 정보를 실시간으로 나눌 수 있어 비대면 온라인 쇼핑의 단점 보완이 가능하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카카오 '카카오쇼핑라이브', 쿠팡 '쿠팡 라이브' 등이 대표적인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랜딩 페이지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광고주 웹사이트로 들어왔을 때 보게 되는 페이지

 

-로그분석 : 광고주 웹사이트에 접속한 방문자 수, 접속 경로, 페이지 뷰, 체류 시간 등의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서비스

 

-리드 : 상품에 관심 있는 소비자, 관심고객. 노출, 도달을 높이는 것 보다 '찐팬'이라 할 수 있는 리드를 많이 만드는 것이 디지털마케팅에서 중요하다.

 

-리타겟팅 : 특정 웹사이트, 앱을 방문하거나 행동을 취한 적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 이전에 방문한 흔적(쿠키)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봤던 물품과 유사한 제품을 추천하는 식.

 

-리치미디어 : 고급 멀티미디어 기술을 배너광고에 적용한 광고. 기존 배너 광고는 텍스트 위주였다면, 여기에 비디오, 오디오, 사진, 애니메이션을 혼합한 멀티미디어 형식. 광고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이미지가 변하거나, 동영상이 재생되는 등 상호작용이 가능해 주목도가 높다.

 

-리텐션 (잔존율) : 설치 후 특정 기간 이탈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접속한 비율. 모든 마케팅 성공의 결정적인 지표. 

앱 설치 후 각 경과 일자별로 재접속하는 비율을 확인하면 된다.

비슷한 용어로 '고착도'가 있다. 고객의 로열티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로, DAU를 MAU로 나눠 계산한다. 고착도가 50%면 고객이 이틀에 한 번 꼴로 방문한다고 대략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15%면 평균 1주일에 1번은 온다는 의미. 고착도는 서비스 특성에 따라 기준이 달라지는데, SNS, 게임 등은 50% 이상, 쇼핑몰은 20% 이상이면 대단히 좋은 리텐션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자주 구매하는 제품군일수록 높게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마크업 : 광고주가 사용한 금액의 일부를 광고회사의 보수로 지불하는 것. 광고주가 광고 대행사에 지불하는 수수료. 일반적으로 제작비 총액의 17.65% 수준. 

대행사에서 광고주에게 대가를 지불받을 때는 커미션 시스템으로 받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10~20% 범위 내에서 대행수수료를 받게 된다.

 

-맥락 광고 : 방송 프로그램 내용과 연관성 높은 광고를 프로그램 종료 후 송출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기법

 

-무효 클릭 : 불법 시스템으로 인한 클릭, 특정 형태의 반복 클릭 패턴을 분석해 필터링된 클릭

 

-미디어렙 : 방송광고를 방송사 대신 판매하는 방송광고 판매 대행사

 

-반송률 (이탈률) : 유저가 랜딩 페이지에 도닥한 후 페이지 이동 없이 종료한 비율. 광고 집행은 보통 사이트 유입 외에 클릭, 구매 등 다양한 전환이 일어나야 효과적이라고 보는데, 반송률이 낮으면 유저 반응이 좋다는 뜻

 

-배너광고 : 사이트에 띠 모양의 이미지로 노출되는 광고. 타겟 없이 모든 사람에게 노출하는 유형과 리타겟팅하는 유형(구글의 GDN이 대표적) 2가지가 있다.

 

-보상형 광고 : 사용자에게 리워드를 제공하는 조건으로 행동을 유도하는 광고. 앱 설치, 구독 등의 행동으로, 즉각적인 효과를 보기 좋으나 리워드 받은 후 앱 삭제, 구독 취소를 하는 비율도 높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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