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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

마케팅 용어 사전 : ㅅ~ㅊ

by 최아리 2022. 4. 2.

마케팅 실무에 필요한 용어들을 가나다 순으로 정리해봤다.

 

-세션 : =방문. 트래픽의 최소 단위. 한 고객이 웹사이트에 방문해 상호작용을 하고 나가기까지의 평균 시간. 

일반적으로 30분 동안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고 있다면 해당 방문이 끝난 것으로 정의한다.

여러 번 클릭해서 계속 새로고침할 경우, 세션은 그대로 하나만 카운팅된다. 

 

-소셜커머스 :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 상거래. 티몬, 쿠팡, 위메프 등

 

-쇼루밍 :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둘러보고 온라인에서 더 싼 값에 물건을 구매하는 것

역쇼루밍 : 온라인에서 마음에 드는 물건을 고른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것

모루밍 :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보고 모바일로 구매하는 것

 

-수익률 (ROAS) = (매출/비용)X100

광고, 마케팅 효율 측정을 위한 지표. 투자한 광고비 대비 광고주가 회수한 매출

*ROI 투자수익률 혹은 투자대비효과 = (순매출액/광고비)X100

ROAS는 수익을 광고비로 나눈 것, ROI는 이익을 투자로 나눈 것의 차이.

수익은 벌어들인 매출 전체, 이익은 수익에서 광고비용을 제외한 값이라, 

수익이 더 큰 개념이라고 볼 수 있고 마케팅 실무에서는 ROAS를 많이 사용한다.

 

-순위 지수(RT) =품질지수(QI) : 게재된 광고의 품질을 나타내는 지수. 광고 노출에 영향을 미친다. 네이버의 경우, 순위지수에 따라 클릭초이스 광고 상품의 노출 순위가 결정된다. 카카오, 구글의 경우, 키워드와 광고문안의 연관도, 사이트와의 연관도 등을 포함하여 품질지수를 평가한다.

*광고 노출 순위 = 최대 입찰가 X 광고품질지수

 

-어뷰징 :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언론사가 의도적으로 클릭수를 늘리기 위해 중복, 반복기사를 전송하거나, 인기 검색어에 올리기 위해 클릭수를 조작하는 행위

 

-연관검색어/연관키워드 : 네이버에서 특정 키워드 입력 시 관련 있어 함께 노출되는 검색어. 검색 사용자의 패턴에 의해 생성된다. 다음에서는 연관키워드라는 용어로 제공된다.

 

-오가닉 유저 : 광고 없이 자연적으로 유입이 이뤄진 유저. 광고 유입 유저에 비해 충성도가 높은 편이다.

 

-오퍼월 : 인앱에서 다양한 보상 리스트를 보여주는 영역. 앱 내 광고 목록을 보고 소비자가 직접 선택해 완수하면 보상을 주는 보상형 광고의 한 종류. 직접 광고를 선택하므로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낮다. 적립된 포인트로 앱 내 유료 콘텐츠를 결제할 수 있다. 오퍼월 광고로는 앱 설치, 사전 예약, 신규 가입, 채널 구독, 상품 구매 등의 액션을 유도할 수 있다.모바일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기존 사용자의 충성도를 높이고, 수익화하는 '락인 효과(한 번 이용한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는 현상)'에 집중하게 되었다. 오퍼월은 광고 수익과 동시에, 사용자에게 자연스러운 포인트 적립과 유료 상품 경험을 주기 위한 도구로서 사용된다.

 

 

-오픈마켓 : 온라인 상에서 직접 상품을 등록해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 판매 수수료를 플랫폼 회사에 지불해야 한다.

 

-유입가치 = 매출/유입수 (쇼핑몰의 유입가치 = 결제율X객단가)-유입비용 = 마케팅비용/유입수

 

-유사문서 : 특정 문서의 내용과 유사한 내용을 담고 있는 웹문서. 유사문서가 검색 결과에 많이 노출되면 검색 품질을 떨어트리게 된다. 포털에서는 유사문서를 검색 결과에서 제외해 품질을 높이게 되므로, 유사문서로 걸리면 검색 결과에서 누락된다.

 

-이탈률(반송률) : 고객이 광고주의 웹사이트에서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경우 = (반송수/방문수)X100

 

-인바운드 광고 : 키워드를 직접 검색해 소비자가 광고를 찾는 형태. 이미 고객이 상품, 서비스에 대해 구매의사, 관심이 있는 상태이므로 전환율이 높게 나타난다. 콘텐츠가 노출되는 키워드가 중요하다.

 

-아웃바운드 광고 : 영상 광고 등 광고가 사람을 찾아가는 형태. 타겟팅을 통해 광고를 송출해 노출, 도달률이 높게 나타난다. 고객의 니즈가 적을 수 있어 인바운드 광고에 비해 전환율이 낮다. 정교한 타겟팅으로 니즈가 높은 고객을 발굴해 내는 것이 관건

 

-전환 : 방문한 고객이 액션을 취하는 것. 주로 결제, 가입, 신청 등을 전환이라고 일컫는다. 

 

-전환가치 = 전환당단가 = 객단가 = 매출/전환수

 

-전환율(CVR) = (전환수/유입수)X100방문자수 대비 전환된 비율. 광고의 타겟률, 사이트의 경쟁력을 나타낸다. 타겟이 정확하지 않은 광고를 집행하거나, 사이트 자체의 경쟁력이 낮으면 전환율이 낮아진다.

 

-제휴마케팅 : 보통 CPA, CPS 형태로 진행된다. 제휴사는 광고주와 제휴 계약을 하고 실적 수수료를 받는다.CPA 광고를 클릭하고 들어온 방문자가 지정된 행위를 할 때마다 차감되는 광고 방식CPS 구매가 일어날 때마다 광고비가 소진되는 광고 방식

 

-조회수 : 동영상을 정상적으로 조회한 횟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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