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크리에이터, 소위 유튜버가 유튜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5가지가 있다.
먼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YPP라 불리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참여한 상태여야 한다.
YPP 자격 요건
-최근 12개월 간 공개 동영상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
-구독자 천 명 이상
-애드센스 계정 생성
비공개, 일부 공개 동영상, 삭제된 동영상, 광고 캠페인의 시청시간은 포함되지 않는다.
기준을 충족했다고 해서 자동으로 가입되는 것이 아니고
표준 검토 절차를 거친 뒤 참여하게 된다.
만약 구독자 천 명이 넘어 신청을 했는데, 그 후 천 명 미만으로 떨어져도 문제 없다.
다만 채널이 6개월 이상 비활성화 (신규 영상 업로드X) 상태라면
채널 수익 창출 자격이 박탈될 수 있다.
(그래서 자숙한다고 떠난 유튜버들이 6개월만에 다 돌아오는 것...ㅋ)
1. 광고 수익
가장 대표적인 수입원으로
조회수로 얻는 광고 수익이다.
디스플레이, 오버레이, 동영상 광고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수익 창출 가능한 동영상은
콘텐츠가 광고주 친화적이며, 직접 콘텐츠를 만들었거나 상업적 활용이 가능한 권한을 보유한 경우
모든 오디오, 폰트, 일러스트 등에 대한 상업적 사용 권리를 소유한 경우에만 해당된다.
아이튠즈에서 구입한 음원을 삽입하거나
TV에서 녹화한 콘텐츠를 포함,
다른 사람이 만든 영상을 모아서 편집한 경우,
충격을 주거나 불쾌감을 주는 것이 목적이며
폭력적이고 과도한 노출이 있는 경우 수익 창출 요건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본다.
유튜브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광고 수익 외에도
별도로 브랜드와 컨택하여 제작되는 협찬, 유료광고 즉 브랜디드 콘텐츠를 통해서도 수익을 얻을 수 있다.
2. 채널 멤버십
회원 전용 혜택을 이용하는 대가로 매월 이용료를 지불하는 방식.
멤버십 이용 자격을 얻으려면 최소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구독자 천 명 이상, YPP 가입, 만 18세 초과, 커뮤니티 탭 생성, 아동용 채널 X, 부적격 영상 X
배지, 그림 이모티콘, 동영상, 실시간 채팅 시 멤버십 혜택이 제공된다.
다만 파일 다운로드, 1:1 대면 만남, 임의 선택되어 지급받는 혜택, 아동을 부추기는 혜택 등은 제공할 수 없다.
3. 상품
자체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고, 이를 채널에서 노출시킬 수 있다.
승인된 소매 업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
(자신의 브랜드가 없다면 해당되지 않으므로, 일부 유튜버들에게만 해당되는 방식)
4. 슈퍼챗, 슈퍼 스티커
구독자들이 채팅 대화창에서 자신의 메시지를 강조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
5. 유튜브 프리미엄 수익
프리미엄 구독자가 영상을 시청할 경우 구독료의 일부가 지급된다.
'유튜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해시태그와 태그의 차이? 어떤 기능이 있을까? (0) | 2022.04.06 |
---|---|
유튜브 수익 창출 아이콘 총정리 (노란 딱지가 뭐죠?) (0) | 2022.03.28 |
유튜브 마케팅 필수 상식 : 타겟팅, 리마케팅 (0) | 2022.03.27 |
유튜브 마케팅 필수 상식 : 유튜브 광고 상품의 이해 (0) | 2022.03.27 |
유튜브 대세는 쇼츠 영상? Shorts 영상 제작 꿀팁, 주의 사항, 수익 (0) | 2022.03.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