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의 영향이었을까.
유튜브에서는 쇼츠, 인스타그램에서는 릴스가 새로운 포맷으로 등장했다.
항간에는 유튜브에서 신규 기능인 쇼츠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올리기만 하면 조회수 팍팍 밀어준다는 낭설도 돌 정도였다. (이것도 몇 달 전 이야기)
쇼츠는 유튜브에서 60초 이내의 짧은 동영상을 공유하는 공간이다.
편집에 대한 부담도 덜고, 쉽고 재밌게 시청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영상 포맷이다.
규칙은 2가지
세로 영상, 60초 이내
쇼츠 영상은 어디서 볼 수 있나?
내 채널의 시청 페이지, 유튜브 홈 - 쇼츠 탭, 검색 결과 등에서 쇼츠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피벗페이지는 오디오 피벗페이지, 채널 페이지, 해시태그 3가지로 나뉜다.
오디오 피벗페이지는, 일종의 아카이브로 재생 화면의 우하단 사운드 아이콘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다.
채널 페이지는 재생 화면 좌하단 아이콘을 클릭하면 크리에이터 채널 페이지 내 쇼츠 영상만 모아서 볼 수 있다.
해시태그는 해당 해시태그가 포함된 쇼츠 영상을 모아서 볼 수 있는 기능이다.
스토리와 다른 점?
기존에 스토리 기능이 있었는데 어떻게 다를까?
스토리는 최대 15초 길이로 7일 간만 게시되며, 공유가 불가능하다.
10만 구독자 이상만 사용 가능하며, 모바일 앱에서만 시청 및 업로드가 가능하다.
쇼츠 플레이어의 특징
쇼츠 영상은 기존 영상과는 다르게 쇼츠 플레이어에서 재생된다.
영상이 무한 반복되며, 아래로 내리면 무제한으로 다음 영상이 재생된다.
기존 플레이어에서는 더보기란(본문/설명란)을 보기 쉬웠지만
쇼츠 플레이어에서는 확인이 다소 번거롭기 때문에
사실 더보기란을 잘 쓰는 것이 큰 의미는 없다.
쇼츠 플레이어를 통해 시청할 경우 몇 가지 문제가 있다.
조회수, 시청시간이 수익화 전환 신청에 필요한 숫자에 포함되지 않는다.
채널을 개설하고 쇼츠 영상만 올릴 경우, 수익화 하기까지 시간이 상당히 소요된다.
또한 광고 수익 자체가 붙지 않는다.
유튜브 앱이 아닌 일반 유튜브 플레이어에서 시청할 경우에만 수익화 가능하다.
(다만 지난 2월부터 쇼츠 영상에도 광고가 붙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래서인지 쇼츠 영상의 실적이 좋지 않아도
채널 전체 실적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쇼츠 영상의 시청 지속 시간은 60초 미만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쇼츠로 수익 창출하는 방법
추후 수익화 시스템이 구축될 수도 있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유튜브 쇼츠 펀드에 선정되는 것밖엔 없다.
유튜브 커뮤니티에 기여한 크리에이터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기간 한정 기금 시스템이다.
지난 달 쇼츠 영상 실적을 기준으로 매 달 수천명의 크리에이터를 선정한다.
$100~$10,000 사이의 보너스 (갭 무엇) 를 받을 수 있다.
자격 요건은 만 13세 이상, 커뮤니티 가이드 및 수익 창출 정책 준수, 180일 내 업로드.
선정될 경우 다음 달 21~26일 사이 입금된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고객센터 참고
쇼츠 영상 이렇게 활용해보자.
일반적인 영상 (가로, 1분 이상) 을 올리기 전에후 예고편 혹은 요약본 느낌으로 쇼츠 영상을 올리자.
쇼츠 영상으로 조회수 확보하면서 본 영상 시청을 유도해
본 영상에서 광고 수익을 얻는 것이다.
'유튜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마케팅 필수 상식 : 타겟팅, 리마케팅 (0) | 2022.03.27 |
---|---|
유튜브 마케팅 필수 상식 : 유튜브 광고 상품의 이해 (0) | 2022.03.27 |
유튜버 기획부터 업로드까지 프로세스 총정리! (3) 영상 업로드 후 해야 하는 것들 (0) | 2022.03.26 |
유튜버 기획부터 업로드까지 프로세스 총정리! (2) 편집, 업로드 (0) | 2022.03.25 |
유튜버 기획부터 업로드까지 프로세스 총정리! (1) 기획, 촬영 (0) | 2022.03.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