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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유튜브 알고리즘 작동원리 파악하기 (1) : 검색, 추천

by 최아리 2022. 3. 23.

유튜브 알고리즘
유튜브 알고리즘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모두가 궁금해하는 유튜브 알고리즘,,

1분마다 400시간 분량의 동영상이 유튜브에 업로그된다고 하니,

내 작고 귀여운 동영상이 시청자에게 도달하기란 너무나 힘든 일이다.

유튜브의 맞춤 동영상 시스템은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시청자 개인에 맞는 동영상을 찾아낸다.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시청자에게 적절한 동영상을 소개해

유튜브를 꾸준히 방문하고, 오래 머물게 하는 것이 그들의 목표

 

알고리즘은 어떤 동영상을 가장 선호할까?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동영상에 대한 어떠한 의견도 없으며 특정 형식을 선호하지도 않는다.

여러 요소에 주목하며 적합한 시청자를 찾고자 한다.

 

시청자가 시청하는 콘텐츠

시청자가 시청하지 않는 콘텐츠

시청한 시간

좋아요, 싫어요 표시

관심 없음 의견

 

우리는 알고리즘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생각할 것이 아니라

시청자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집중해야 한다.

시청자가 무엇을 좋아하는지는 유튜브 분석탭을 통해 추론해 볼 수 있으니

자주, 여러번 들여다 보도록 하자.

 

유튜브 검색의 작동 방법

유튜브 검색은 구글과 마찬가지로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은 결과를 상단에 노출시키려 한다.

그를 위해서는 제목, 설명, 콘텐츠가 시청자의 검색어와 얼마나 일치하는지 

여러 요인을 바탕으로 순위를 매긴다.

검색결과는 조회수 순이 아님을 명심하자.

 

유튜브 분석 > 트래픽 소스 보고서에서 '유튜브 검색'을 선택해

사람들이 내 채널을 찾을 때 어떤 검색어로 들어오는지 분석해 보자.

내 채널의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다.

 

가장 관련성이 높다고 생각되는 키워드가 있다면 새 동영상에 포함해보자.

정확하고, 어그로성이 짙지만 않다면 제목과 설명에 추가해도 좋다.

 

좋은 키워드는 인기는 많고 경쟁은 덜한 검색어일 텐데

검색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가 무엇일지 고민해 본다.

 

트래픽 소스 분석
내 채널의 정체성은 무엇일까..

 

유튜브의 추천 동영상 작동 방법

추천 동영상은 시청자의 이전 활동을 토대로

다음에 보고 싶어할 만한 동영상을 모은 것이다.

시청 페이지 오른쪽 '다음 동영상' 아래, 모바일 앱에서는 시청 중 동영상 아래에 표시되며

자동 재생 시에는 바로 재생이 된다.

 

시청자들은 여러 가지 경로로 추천을 받았을 때

동영상을 훨씬 많이 보는 경향이 있다.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에 매료된 우리들..)

추천 동영상은 시청자 참여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순위가 매겨져 있다.

 

시청자가 현재 동영상과 함께 보는 동영상

또는 관련이 있는 주제의 동영상 (같은 채널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음)

특정 시청자의 과거 시청 기록에 있는 동영상

 

유튜브 분석 > 트래픽 소스 보고서 '추천 동영상'을 선택해

내 채널로 유입시키는 영상들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내 동영상보다는 다른 채널의 동영상이 많아야 확장의 가능성이 있다.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은 요런 것들이 있다.

-매력적인 클릭 유도문안 혹은 멘트를 통해 시리즈의 다른 동영상을 추천하는 방법

(ex. 영상 내 언급 :  xx가 궁금하시면 저의 xx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오른쪽 위에 카드 걸어둘게요~)

-시청자에게 꼭 시청해야 하는 이유 설득하기

-결말 부분이 길면 시청 의욕이 시들해질 수 있으니 깔끔한 결말 부분 고민하기

-재생목록, 카드, 최종 화면 적극 활용하기

-유기적으로 연결된 동영상 시리즈 기획/제작하기

-챌린지 등 유튜브에서 인기 있는 형식 활용/참고하기

 

 

다음 포스팅에서는 홈, 인기, 구독, 알림 관련에서 정리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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