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라면, 유튜브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라면 궁금할 유튜브 알고리즘
유튜브의 고민은 이렇다.
시청자는 어떤 콘텐츠를 좋아할까? 시청자들이 장기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평균적으로 유튜브에서
홈&구독 피드에서 시청하는 비중은 3~40%, 추천 영상은 4~50%, 검색은 10~15% 내외라고 한다.
쉽게 생각해 봐도 처음 접속했을 때 뜨는 홈 화면에서 영상을 골라 시청할 확률이 높으니 당연한 결과인 셈.
우리는 결국 썸네일을 통해 내 영상을 선택하고,
10초 내 이탈을 막으면서
내 채널의 다른 영상까지 자주 보도록 만들어야 한다.
지난 포스팅에서
검색, 추천 알고리즘에 대해 다뤄봤다.
유튜브 알고리즘 작동원리 파악하기 (1) : 검색, 추천
오늘은 홈, 인기, 구독, 알림에 대해 정리해보자.
홈
홈 화면은 시청자들이 유튜브에 접속했을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는 화면이다.
첫 화면인 만큼 시청자에게 관련성 높은 맞춤 동영상을 보여주기 위해 유튜브는 오늘도 알고리즘을 열심히 굴린다.
홈은 비구독자가 취향저격의 콘텐츠를 찾기에도 좋은 곳이다.
구독자들은 구독 탭보다 홈 탭에서 구독 채널의 동영상을 많이 본다.
유튜브는 구독하는 채널의 동영상, 비슷한 시청자들이 보는 동영상, 신규 동영상 등을 홈에 띄운다.
홈에 올라가는 동영상의 선정 기준은 아래와 같다.
-실적 : 비슷한 시청자들의 참여도, 만족도가 높은 동영상
-시청 및 검색 기록 : 특정 채널, 주제를 얼마나 자주 찾는가, 각 동영상을 시청자에게 몇 번이나 노출시켰는지
위의 기준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시청자가 동영상 볼 시간을 예상할 수 있도록 업로드 주기를 정하고 공지한다.
-시청자를 더 오래 붙잡고, 채널에 다시 방문하도록 만들 방법을 고민한다.
긴 동영상 한 편? 짧은 동영상 여러 편? 내 채널에 맞는 방법을 선택한다.
-내 채널 내 인기 동영상들의 성공요인을 분석해 보고, 이를 활용한 콘텐츠를 계속 만들어 본다.
나만의 성공 방식을 정리해 나가는 것. 시청자들의 반응을 항상 주시하고 분석한다.
-유튜브 분석 > 트래픽 소스 보고서에서 '홈'에 내 채널 콘텐츠 노출이 얼마나 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위의 선정 기준에 내가 잘 부합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
-기본 중의 기본이지만, 유튜브 정책을 위반하지 말아야 한다. 제목은 정확하게, 오해의 소지가 있는 썸네일을 쓰지 말자.
인기
인기 피드에서는 해당 국가에서 인기를 끄는 새로운 동영상을 모아서 보여준다.
아티스트의 신곡, 신작 영화 예고편이 올라오는 경우가 가장 흔하지만 의외의 동영상들이 뜨기도 한다.
(개인적으로는,, 보기 꺼려지는 영상들도 많아서 인기 탭은 거의 안 봄ㅋ)
인기 피드는 조회수, 특히 조회수의 증가율과 조회 발생 지역 등의 요인을 고려한다.
일일 조회수가 높다고 해서 오르는 곳이 아니라는 말.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는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아티스트'도 포함된다.
매주 라이징 유튜버/아티스트를 선정해 하루 동안 소개한다.
나도 일할 때 광고나 브랜디드 콘텐츠가 몇 번 인기 탭에 오른 적이 있다.
마치 네이버 메인이나 실검(도 옛말이지만,,)에 오른 듯한 기분이었는데..
개인 유튜버로 오르기만 참으로 어려운 일이겠지.
그래도 기회를 조금이나마 찾아보려면 이런 점을 고려해야 한다.
-누구나 보고 싶고 공유하고 싶을 만한 동영상을 만들자. 내 채널을 모르는 사람도 팬으로 끌어올 수 있도록.
-유튜브는 업로드한 동영상의 수, 조회수 증가율, 구독자 증가율 등의 수치에 따라 '인기 상승' 중이라고 판단한다.
채널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다.
인기 피드는 광고 노출이 없다. 오로지 유튜브의 선택을 받은 자들만이 오를 수 있다.. (부럽)
구독
구독자는 내 동영상을 더 보겠다고 결정한 시청자들이다.
유튜브 곳곳에서 구독 중인 채널의 콘텐츠를 잊지 않고 챙겨본다.
구독자는 채널의 핵심적인 시청자이며, 가장 중요한 팬이다.
새로 올리는 동영상과 관련한 중요한 지표는, 대부분 구독자에게서 나온다.
구독 탭은 구독 중인 채널의 동영상을 모아서 보여주는 곳이다.
구독자는 홈 화면과 추천 동영상을 통해 구독 중인 콘텐츠를 보기도 한다. (생각보다 구독 탭에서 챙겨보진 않는다는 것)
-시청자에게 구독의 혜택과 구독으로 인해 크리에이터가 받는 이점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구독을 부탁한다.
-클라이맥스 부분, 시청자의 감성이 최고조인 시점에서 구독을 요청한다.
(인기 유튜버들의 영상을 보면 기가 막힌 타이밍에 구독!을 외친다)
-시청자들이 동영상을 보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시간대에 동영상을 올린다. 시청 시간 보고서 참고
-시청자들은 수십 개의 채널을 구독한다. 나만 기다리지 않는다. (마치 매주 과제 왕창 주는 교수님 같은 생각,, 멈춰,,)
-구독자 수가 조회수보다 많은 경우가 일반적이다. 구독자들이 매일 유튜브에 접속하지 않고, 매번 내 동영상을 보지 않는다.
-구독 취소 또한 자연스러운 일이다. 마상 입지 말자. (단 구취가 두드러지게 나타난 콘텐츠가 있다면 분석 필수)
-유튜브 분석에서 구독자 보고서를 면밀히 살펴본다.
구독자의 시청 시간, 구독 외 트래픽 소스에서 발생하는 시청 시간을 비교해 본다.
알림
알림은 내 채널에 새 동영상이 올라오면 전송되는 메시지다. 휴대기기의 푸시 알림 혹은 이메일로 보내진다.
새로 올린 동영상에 초반 트래픽을 유입시키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다. (유튜버들이 알림 설정! 외치는 이유가 있다)
그치만 반드시 대량의 트래픽을 발생시키지는 않는다.
유튜브는 자주 시청하는 채널이나 구독 중인 채널의 알림을 가끔 전송한다.
구독 중인 채널에서 새 동영상을 공개할 때마다 알림을 받으려면
'구독 중' 버튼 옆 종 모양 아이콘 - 전체를 선택하면 된다.
-조회수가 중요한 이유를 시청자에게 설명하고 알림 켜는 방법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스크린샷이나 아이콘 형태로)
-알림 설정 누른 열성 팬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
-유튜브 분석 > 트래픽 소스 보고서 > 알림 클릭해 알림으로 발생한 시청 시간을 확인한다.
구독자는 모든 채널의 모든 신규 동영상에 대해 알림을 받지 않는다.
종 모양 아이콘을 누른 구독자에게만 모든 알림이 전송된다. (가끔 안 될 때도 있다만..)
종 모양 아이콘을 누르지 않은 구독자는 참여도가 높고 관심 있을 법한 동영상 알림만 간다.
'유튜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버 기획부터 업로드까지 프로세스 총정리! (2) 편집, 업로드 (0) | 2022.03.25 |
---|---|
유튜버 기획부터 업로드까지 프로세스 총정리! (1) 기획, 촬영 (0) | 2022.03.25 |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해 많이 묻는 질문 FAQ (0) | 2022.03.24 |
유튜브 알고리즘 작동원리 파악하기 (1) : 검색, 추천 (0) | 2022.03.23 |
유튜브 기본 개념 정리하기! 노출수, 클릭률, 트래픽 (0) | 2022.03.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