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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유튜브 수익보고서 분석 : 용어, 지표, RPM vs. CPM, FAQ

by 최아리 2022. 4. 19.

유튜브에서 수익화를 하고 있다면

수익 보고서를 뜯어볼 필요가 있다.

 

오늘은 유튜브 수익보고서 분석에 필요한 용어들을 대해 살펴본다.

 

-RPM(Revenue Per Mille) : 동영상 조회수 1,000회 당 벌어들인 금액

총 수익을 총 조회수로 나눈 값에 1000을 곱한다.

수익 창출이 전반적으로 얼마나 효과적인지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지표.

 

총 조회수는 수익이 창출되지 않은 조회수를 포함한 모든 조회수로 정의된다. 

YouTube Shorts 플레이어의 조회수는 포함되지 않는다.
RPM은 수익 중에서 내 공유분으로 계산되고 수익이 창출되지 않은 조회수가 포함되므로 

일반적으로 재생 기반 CPM보다 낮다,

 

RPM을 높이려면?

모든 동영상에서 수익 창출

모든 광고 형식 사용

적합한 위치(미드롤 등) 광고 ON

수익원 다양화 (멤버십, 슈퍼챗 등)

 

-재생 기반 RPM : 하나 이상의 광고가 표시되는 재생 1,000회 당 평균 총 수익

 

-CPM : 1,000회 노출 당 비용

광고주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가치 있는 동영상과 잠재고객을 찾는지 나타내는 지표.

광고 노출에 대한 광고주 비용에 중점을 둔 지표.

광고주가 휴일 직전에 더 높은 입찰가를 제시하는 경우, 경쟁 수준이 다른 지역에 광고 집행하는 경우 CPM이 변동될 수 있음

 

-재생 기반 CPM : 광고가 표시되는 재생 1,000회 당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

하나 이상의 광고가 포함된 동영상 재생에 대한 광고주 비용에 중점을 둔 지표.

종종 CPM보다 높게 나타난다.

 

EX. 총 5,000번 조회 / 광고주 7달러 지불

-1,000회는 광고 1개 포함

-500회는 광고 2개 포함

=> 총 2,000개의 개별 광고 노출이 있었지만, 1,500개의 수익 창출 재생만 있음

CPM은 3.5달러(7달러를 노출 2,000회으로 나눔), 재생 기반 CPM은 4.67달러(7달러를 수익 창출 재생 1,500회로 나눔)

 

-RPM vs. CPM

CPM은 수익 공유 전 광고 노출 1,000회 당 비용

RPM은 수익 공유 후 조회수 1,000회 당 수익

 

CPM은 광고주 중심 측정 항목, 광고/유튜브 프리미엄 수익만 포함, 수익을 창출한 동영상 조회수만 포함

RPM은 제작자 중심 측정 항목, 광고/유튜브 프리미엄/멤버십, 슈퍼챗, 스티커 등 포함, 수익을 창출하지 않은 조회수 포함(동영상의 총 조회수), 수익 공유 후 실제 수익

 

RPM은 CPM보다 낮게 나타난다.

유튜브의 수익 공유 후 계산된 숫자이며, 수익이 창출되지 않은 모든 조회수를 포함한 숫자이기 때문.

 

-월별 예상 수익 : 지난 30일 동안 채널에서 벌어들인 수익.

잘못된 트래픽이나 소유권 주장 및 이의제기, 특정 광고 캠페인 유형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1주일 후, 다음 달 중순 무렵에 최종 수입이 반영된다.

 

-평균 시청 시간 : 동영상 혹은 해당 기간에 대한 조회당 예상 평균 시청 시간(분)

 

-예상 수익 : 멤버십, 유튜브 프리미엄, 슈퍼챗을 포함한 모든 수익 유형의 수익

 

-예상 수익 창출 재생 : 시청자가 동영상을 보고 광고 노출이 한 번 이상 표시되는 경우. 동영상에 도달하지 않고 프리롤 광고 시청에서 이탈한 경우에도 표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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